2025-12-02 HaiPress
전세대출 등 평균 신용점수,인뱅이 더 높아
대출 구조·풍선효과·리스크 관리 등 영향

인터넷전문은행 3사 [연합뉴스] 인터넷전문은행(인뱅)은 중저신용자 등 상대적 금융약자와의 상생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지만,가계대출 차주의 평균 신용점수는 시중은행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나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일반신용대출,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대출) 등 신용대출에 있어선 인뱅의 신용점수가 시중은행보다 더 낮지만,일부 주담대와 전세대출에 있어선 신용점수 평균이 더 높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살펴본 지난 10월 취급분 기준,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주담대) 평균 신용점수는 970점이다. 토스뱅크는 아직 주담대 상품이 없다. 같은 기간 5대은행(NH농협·KB국민·신한·우리·하나)의 주담대 평균 신용점수 948.6점보다 21.4점 높은 수준이다.
전년 동기에도 상황은 비슷했다. 지난해 10월 취급된 주담대 기준,평균 신용점수는 인뱅 968점,시중은행 943점이었다.
전세대출도 마찬가지다. 특히 중저신용자들은 주담대보다 전세대출에 대한 수요가 더 큰 만큼,출범 목적과 현실의 괴리가 있단 지적이 나온다. 청년·사회초년생·서민층 등은 집을 매입하기보다 전세로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전세대출 수요가 주택구입명목 대출 대비 더 크다. 지난해 HF 전세자금보증 잔액은 60조원 이상으로,청년·서민층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HF 통계에서 소득 하위 계층은 주담대 이용 비중이 낮고 전세자금대출 보증 비중이 높았다.
지난 10월 인뱅 3사의 전세자금대출 평균 신용점수는 951점이다. 각사별로 살펴보면 카카오뱅크 955점,토스뱅크 942점,케이뱅크 956점이다.
같은 기간 5대은행의 전세대출 평균 신용점수는 939.2점이다. NH농협은행 938점,신한은행 943점,우리은행 945점,하나은행 934점,KB국민은행 936점이다.
전년 동기에도 상황은 비슷했다. 지난해 10월 취급 대출 기준,인뱅 3사의 전세자금대출 평균 신용점수는 946.3점으로,5대은행(933.2점)보다 13.1점 높았다.
인뱅 관계자는 “집 시세와 전세보증금 규모가 대출 심사 및 승인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대출 종류의 경우,신용점수가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덜했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출구조·고신용자 유입 ‘풍선효과’ 등 복합적 요인

[연합뉴스] 인뱅의 전세자금대출 등 일부 가계대출 신용점수 평균이 높아진 데는 대출구조,풍선효과 및 고객 특성,리스크 관리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은행 관계자는 “비대면·모바일 중심의 인뱅은 전세대출 등에 있어 주로 보증기관 100% 보증 상품으로 설계된 경우가 많아,혼합형 상품이 많은 시중은행과 달리 보증기관 심사에서 탈락하는 저신용자는 아예 진입이 어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 절벽 심화로 고신용자가 인뱅으로 대거 유입되고 있는 현상도 인뱅 가계대출 차주의 평균 신용점수를 올린 원인으로 지목된다.
양준석 가톨릭대 경제학과 교수는 “아직까지 정통 부유층,중년층 등은 아직까지 5대 은행을 더 선호한다”며 “인뱅은 상대적으로 비대면 정보 활용에 용이한 젊은층의 접근이 용이한데,인뱅의 낮은 금리나 이벤트성 상품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의 유입이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인뱅이 최근 대출 건전성 관리와 규제 대응 때문에 고신용자 중심으로 대출을 확대하는 추세와 맞물려 고신용자가 대거 유입됐을 수 있단 의견도 제시됐다.
양 교수는 “인뱅이 중저신용자에 특화돼 있기는 하나,그렇다고 고신용자가 이용을 못하는 것은 아니기에 인뱅의 틈새를 활용하려는 수요자들이 평균 신용점수를 높였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선 대출 된대”…자금줄 막힌 자영업자,인뱅서 활로 모색
출범 10년도 안됐는데…‘인뱅’ 고속성장,정통 지방은행 위협 비결은?
AI가 뉴스를 읽고 숨겨진 투자 기회까지 찾아드립니다.
남들보다 한발 앞선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닫기
Powered by
perplexity
323410,
KOSPI
21,950
+ 1.39%
카카오뱅크
현재가 21,950
+ 1.39%
12.02 15:30
신고하기
카카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으로서 모바일 기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자체 개발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스코어를 활용해 중저신용자 대출 심사에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모형은 비금융 정보까지 반영하여 신용평가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으며,금융 포용성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차주의 평균 신용점수는 시중은행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이는 보증기관의 100% 보증 상품 설계와 대출 심사 시 신용점수 외에도 주택 시세 및 전세보증금 규모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대출 건전성 관리와 규제 대응 차원에서 고신용자 중심 대출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어 대출 차주의 신용점수 평균 상승에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권의 대출 규제 강화와 신용점수 인플레이션 현상,비대면 금융 서비스 확산 등이 카카오뱅크의 대출 심사 및 고객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카카오뱅크는 혁신적 신용평가모형과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신고하기
신고 사유 선택
잘못된 정보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과장된 분석
기사와 종목이 일치하지 않거나 연관성 부족
분석 정보가 오래되어 현재 상황과 맞지 않음
신고하기
닫기
12-02
12-02
12-02
12-02
12-02
12-02
12-02
12-02
12-02
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