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라이브 야외 여행 국내 서비스 패션 잡지 호텔 유가 증권 유아 용품 똑똑한 집 사업 뉴스 부동산 과학 기술 환대 음식 건강 교육 체육

코픽스금리 12개월 만 반등 … 변동금리 대출 부담 커질듯

2025-10-15 HaiPress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 금리가 12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다. 15일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9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 금리는 연 2.52%로 전달(2.49%)보다 0.03%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지던 하락세가 끊기며 12개월 만에 반등한 것이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실제로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를 반영하는 지수다. 코픽스 금리는 주담대 등 주요 변동금리형 대출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며 코픽스 금리가 상승하면 주담대 등 변동금리형 대출 금리도 함께 상승한다.


코픽스 금리가 오르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도 엄격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재범 기자]


AI가 뉴스를 읽고 숨겨진 투자 기회까지 찾아드립니다.


남들보다 한발 앞선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닫기

기사 속 종목 이야기

Powered by

perplexity

KB금융

105560,KOSPI

115,700

+ 4.33%

신한지주

055550,

KOSPI

71,100

+ 3.95%

하나금융지주

086790,

KOSPI

86,400

+ 2.37%

우리금융지주

316140,

KOSPI

25,550

+ 2.82%

KB금융

현재가 115,700

+ 4.33%

10.15 15:30

KB금융지주는 국내 주요 금융지주회사로,KB국민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 계열사를 통해 은행,보험,증권,카드 등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대출 포트폴리오의 상당 부분이 변동금리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픽스(COFIX) 금리 상승은 KB국민은행이 제공하는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에 영향을 미치며,변동금리형 대출 금리도 함께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대출 고객의 이자 부담이 증가하고,기존 변동금리 대출 차주의 상환 부담도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은행의 자금 조달 비용과 대출 수익성,리스크 관리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요인입니다.


외부적으로는 기준금리,예금금리,정부의 가계부채 규제,부동산 시장 상황,소비자 심리 등 다양한 금융 환경 변화가 은행의 대출 및 수신 사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은 대출 성장세와 함께 수익성 중심의 영업 전략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신한지주

현재가 71,100

+ 3.95%

10.15 15:30

신한지주는 신한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융지주회사로,은행,카드,자산운용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한은행은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변동금리형 대출 상품의 비중도 높습니다.


코픽스 금리의 상승은 신한은행이 제공하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대출 고객의 이자 부담 증가와 함께 신규 대출 수요 및 대출 심사 기준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산정 기준이 엄격해질 경우,신한은행의 대출 심사와 리스크 관리 정책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외부 환경으로는 기준금리 변동,정부의 대출 규제,부동산 시장 동향,소비자 신뢰지수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한지주는 안정적인 실적 흐름과 함께 디지털 전환,리스크 관리 강화 등 전략적 변화를 추진해왔으며,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한 대응력이 주요 평가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하나금융지주

현재가 86,400

+ 2.37%

10.15 15:30

하나금융지주는 하나은행을 중심으로 한 국내 대형 금융지주회사로,자산운용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픽스 금리는 주택담보대출 등 주요 변동금리형 대출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며,최근 12개월 만에 상승 전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함께 상승할 수 있습니다. 코픽스 금리 상승은 대출 고객의 이자 부담 증가와 함께,은행의 대출 심사 기준 및 리스크 관리 정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자금 조달 비용의 증가가 은행의 이익 구조와 대출 성장 전략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기준금리,부동산 시장 상황 등 금융 환경 변화가 은행의 실적과 자산 건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우리금융지주

현재가 25,550

+ 2.82%

10.15 15:30

우리금융지주는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융지주회사로,자산운용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변동금리형 대출 상품의 비중이 높아 코픽스 금리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최근 코픽스 금리가 12개월 만에 상승 전환하여 신규 취급액 기준 변동금리 상품의 금리가 조정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출 고객의 이자 부담이 증가할 수 있으며,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 기준이 엄격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외부 경영 환경으로는 기준금리,부동산 시장 동향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디지털 금융 강화와 리스크 관리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
© 저작권 2009-2020 중앙 데일리 뉴스      연락주세요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