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라이브 야외 여행 국내 서비스 패션 잡지 호텔 유가 증권 유아 용품 똑똑한 집 사업 뉴스 부동산 과학 기술 환대 음식 건강 교육 체육

용인 처인구 천지개벽…반도체 클러스터 삼전·SK ‘480조 투톱’ 시동

2025-05-12 IDOPRESS

LH,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시공사 선정 착수


산단 조성 후 삼전 반도체 팹 6기 순차 건설


SK하이닉스 2월 1기 펩 착공


클러스터용인 경남아너스빌 등 공급도 잇따라

공사가 진행 중인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부지 모습 [사진 = 연합뉴스] 용인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국내 반도체 ‘투톱’의 투자액 총 480조원(계획)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서다.

1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달 23일 1조3836억원 규모의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1공구 시공사 선정 절차에 착수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두 곳이다. 원삼면 일대에는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가 조성 중이다. 이동·남사읍 일대에는 삼성전자가 팹 6기 등을 건설하는 대규모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앞서 SK하이닉스 지난 2월 415만㎡ 부지에서 1기 팹(Fab·반도체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SK하이닉스는 이곳을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차세대 D램 생산기지로 키울 계획이다. 이 팹은 올해 국내에서 신규 착공되는 유일한 반도체 공장이다. SK하이닉스는 1기 완공 이후 나머지 3개 팹도 순차적으로 건설할 방침이다.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조성도 속도를 내고 있다. LH는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CMR) 방식으로 추진되는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공사’ 1공구에 대한 시공사 선정 공고를 지난달 발표했다. 공사비는 1조3836억원이다. LH는 입찰 참가 신청서를 접수한 뒤 평가를 거쳐 오는 8월 최종 시공사를 확정할 방침이다. 착공은 2026년,완공 목표는 2031년이다.

산업단지 조성이 마무리되면 삼성전자는 이곳에 360조원을 투입해 반도체 팹 6기를 순차적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삼성잔자·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 투자 현황 [사진 = 업계]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1공구 시공사 선정 공고는 용인 부동산에 훈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는 19~21일 당첨자 계약을 앞두고 있는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는 최근 고객들의 문의가 크게 늘었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이 사업장은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다. 계약자에게는 계약금 5%,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중도금 대출체결 전 전매가능 일자가 도래하기 때문에 투자수요의 관심도 예상된다. 사업지가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삼성전자)로 연결되는 45번 국도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단(SK하이닉스)과 이어지는 국지도 57호선과 맞닿아 있다.

용인 부동산 지표도 선방하고 있다. 올해 3월 기준 용인 내 미분양 가구수는 34가구(도시형생활주택 제외·한국부동산원)에 불과하다. 지난해 공급한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1단지’와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를 비롯해 최근 분양에 나선 ‘용인 둔전역 에피트’는 최근 100% 계약률을 기록했다.

용인 아파트값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지난해 용인 아파트값은 0.13% 올라 경기도 평균(-1.13%)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 1분기(1~3월) 용인 처인구 땅값은 1.26% 올라 전국 시군구에서 2위를 올랐고 용인 아파트 매매지수도 작년 4월(64.3)에서 올해 3월 69.1로 상승세다.

이런 가운데 아파트 공급도 이어진다. SM그룹은 오는 23일 ‘클러스터용인 경남아너스빌’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일정에 돌입한다.

이 사업장은 입주 예정 시기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1기 팹 준공 시점과 맞물려 최대 수혜 단지를 기대를 모은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양지리 일원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13개 동 전용 84·123㎡ 99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사업지 인근에 서울~세종 고속도로 동용인IC(예정)와 중부대로(42번 국도),영동고속도로 양지IC 등이 있어 주변 산업단지로 빠르게 출퇴근할 수 있고,단지 옆 중학교(예정)와 양지초,용동중 등 교육시설도 도보통학거리에 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지역별·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의 수도권 거주자라면 보유 주택 수와 관계없이 세대주·세대원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부부가 청약할 경우 특별공급,일반공급 모두 중복청약도 가능하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다른 매체에서 재생산되었으므로 재 인쇄의 목적은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지,이 웹 사이트가 그 견해에 동의하고 그 진위에 책임이 있으며 법적 책임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며, 공유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참고를위한 것이며, 저작권 또는 지적 재산권 침해가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십시오.
© 저작권 2009-2020 중앙 데일리 뉴스      연락주세요   SiteMap